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클리닉 - 서울본내과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알레르기클리닉

서울본내과 알레르기 클리닉은 질환의 근원적 처방과 치료로, 알레르기 치료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오래 고생하셨다면 바로 서울본내과에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란 영어의 ‘Allergy’의 독일식 발음에서 온 우리말 표기방식입니다. 이 용어는 1906년 폰 피르케(Von Pirque)가 그리스말 ‘Allos’에서 처음 인용한 것으로 ‘변형된 것, 정상과 다른 것’등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어떤 사람이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다는 말은 그 꽃가루가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는데 그 특정한 사람에게만 접촉이 되면 과민반응을 일으켜 그 부위에서 염증이 생겨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 누가 알레르기에 걸리나?

    그러면 어떤 사람은 꽃가루나 집 먼지 진드기 등에 알레르기 과민반응을 보이고 어떤 사람은 아무런 반응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원인으로는 유전을 그 으뜸으로 꼽습니다. 왜냐하면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는 환자들의 혈액을 뽑아서 유전자를 조사해 보니 서로 동일한 유전자 위치에 동일한 유전자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양 부모중 어느 한쪽이 알레르기 질환을 지니고 있다면 그 자녀 3명중 한명은 알레르기를 지닐 가능성이 매우 높고, 유전적 요인 외에 거론되는 원인으로는 어떤 호르몬의 영향, 바이러스 감염, 흡연 등도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 알레르기 진단 방법

    알레르기 질환은 흔하지만 실제적으로 그 진단법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특히 소아 알레르기는 더더욱 판단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하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제일 중요한 것은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입니다. 즉 증상이 어떠한지, 계절에 따른 증상의 변동이 있는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알레르기 원인에 노출되었을 시 증상의 변화가 있는지 등이며 가족 내 비슷한 증상이나 질환이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여러 가지 알레르기 검사방법이 있는데 크게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와 혈액검사, 알레르기 유발검사 등으로 나눕니다.
    피부반응검사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한 여러 원인물질을 피부에 반응을 시켜보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를 보는 검사인데 아주 간편하고 예민도와 특이성이 높아 일반적인 알레르기 진단에 주로 사용됩니다.
    혈액검사는 사람의 혈액속에 특정한 알레르기 원인에 대항하는 면역글로브린E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방법인데 종류가 한정되어있고 가격도 높으며 예민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진단 사진

    마지막으로 의심되는 알레르기 원인을 사람의 코나 눈, 기관지내에 직접 작용시켜 보거나 의심되는 식품을 먹여보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보는 방법인데 이는 실시하는 의사나 환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검사이므로 제한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유발검사라 합니다.

  • 알레르기 질환의 종류

    알레르기 반응은 인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성 접촉성피부염, 태열(아토피성피부염),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즉,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 원인물질-꽃가루, 집 먼지 곰팡이, 바퀴벌레, 개고양이 털이나 비듬 등이 인체의 어느 부위에 작용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느냐에 따라 병명이 달라질 뿐이지 작용하는 현상은 대부분이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