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내과 클리닉 - 서울본내과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소화기클리닉

소화기내과 전문의들을 비롯한 최고의 의료팀, 대학병원급 장비로 구성된 소화기내과 클리닉은 이미 그 꼼꼼함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수만회 이상의 내시경 시술과 수천회에 이르는 용종절제술로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언제나 내 가족처럼 진료하겠습니다.

위 내시경검사

 

img011.jpg

 

위 내시경 검사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 구부까지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병변이 있을 때는 조직검사를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수면내시경이란?

    장관 질환에 대한 검사법으로 내시경검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나 검사에 따른 고통 등으로 인하여 많은 환자들이 내시경 검사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받는 환자에게 고통을 덜 주고 보다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들이 연구되어 내시경 전처치제로 진정제를 사용하는 수면 내시경이 도입되었습니다. 수면내시경에서 사용하는 진정제는 환자의 의식소실이 없이 수면작용과 기억상실을 유도하여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두려움을 해소 시키고 내시경검사의 불쾌한 기억을 없어지게 합니다.

    흔히 무통내시경이라고도 불리는 수면내시경은 상부위장관 내시경과 하부대장 내시경에서 모두 다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수면내시경에서 사용하는 진정제는 환자의 의식소실이 없이 수면작용과 기억상실을 유도하여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두려움을 해소 시키고 내시경검사의 불쾌한 기억을 없어지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미다졸람은 불안을 감소시키고 통증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키며 차후의 대장 내시경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미다졸람은 정맥주사 시 약 1-5분 이내에 진정 및 수면 효과가 나타나며 약 30분에서 1시간 까지 효과가 지속되며, 드물게 4-6시간까지 그 효과가 지속된다. 진정제의 용량은 환자를 안정시키고 검사에 따른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으나 환자의 의식에는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정도여야 하며 무의식 상태가 되게 해서는 안 됩니다.독립적인 호흡은 물론이고 촉감을 유지하면서 체위변동에 대한 요구에 협조할 수 있는 수준의 진정만 유도하게 됩니다.

    수면 내시경을 시행 받기 위하여서는 내시경검사 전에 수액을 정맥도관으로 환자에게 주사하합니다. 진정제 주사는 내시경 검사 직전에 사용하게 되며 내시경이 끝난 뒤에는 특별히 준비된 회복실 침대에서 안정하게 하고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관찰하게 됩니다. 검사 후 의식이나 전신상태가 충분히 회복된 뒤에 귀가하게 되며, 검사 당일에는 운전, 기계 조작이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면내시경에 사용하는 진정제는 호흡, 혈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 폐 기능에 장애가 있는 환자, 또는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는 적용할 수 없으며,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사용하는 진정제에 대한 해독제를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내시경검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만큼 준비가 잘되어 있는 상황에서 숙련된 의사에 의하여 시행되는 수면내시경은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불쾌감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 수면내시경 과정

    검사 당일에는 예약된 시간 30분 전에 병원에 도착하여 접수한 후 내시경검사실에 오시면 됩니다. 수면 내시경은 일부 고령 환자와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적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진찰실에서 의사의 진찰(혈압측정)을 받고 간단한 검사(흉부 사진, 심전도)를 시행한 뒤 내시경실에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수면 내시경을 시행받기 위하여서는 생리식염수 수액을 주사 받고 일반 내시경과 같은 전처치(내시경 전처치 근육주사, 위내 가스제거용 물약의 복용)를 받고 대기하게 됩니다.
    진정제는 내시경 직전에 사용하게 되며 내시경이 끝난 뒤에는 특별히 준비된 회복실 침대에서 안정하시고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관찰하게 됩니다.

    의식이나 전신상태가 충분히 회복된 뒤에 귀가하게 되며,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십시오.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수면내시경 주의점

    수면내시경에 사용하는 진정제는 일부에서 호흡, 혈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 폐 기능에 장애가 있는 환자, 또는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만성 심부전, 만성 신부전, 간경변증 환자에서는 약물 지속 시간이 연장되어 주의를 요하여 진정제에 대한 해독제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시경검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만큼 준비가 잘되어 있는 상황에서 숙련된 의사에 의하여 시행되는 수면내시경은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불쾌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