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어떻게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하나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무엇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지 관찰하고, 가능하면 그것으로부터 피합니다. 교통문제나 날씨같이 자신이 제어할 수 없는 문제로 근심하지 마십시오.

  • 평온한 시간을 가집니다.

    적어도 하루에 30분 이상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이 시간에 무언가 즐거운 일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가족들보다 먼저 일어나 신문을 보거나, 저녁 때에는 따뜻한 목욕으로 긴장을 풀 수도 있습니다. 단지 조용히 앉아 몽상하는 것도 좋은 휴식이 될 수 있습니다.

  • 업무량을 나눕니다.

    다른 가족들에게 집안일을 도와달라고 하십시오.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일의 양을 현실적으로 파악 하십시오.

  • 때때로 자신의 요구를 우선시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시간이나 관심을 요구할 때 “아니오”라고 말해도 괜찮습니다. 스스로에게 “지금 이 사람에게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까? 내가 괜찮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것일까?” 물으십시오.

  • 일을 관리하십시오.

    스스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해야 할 일을 적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며, 한번에 한가지씩 천천히 집중하십시오. 깨끗한 집이나 직장이 일 할 때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스트레스가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십시오

    • 식습관에 변화를 줍니다. 과일, 채소, 곡물, 유제품, 육류 및 어류의 다섯 가지 식품군의 건강한 식단을 섭취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기분을 좋게 하고 더 많은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든 음식이나 음료를 피하면 기분도 좋아지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데, 카페인 함유식품의 예로는 커피, 몇 가지 차 종류, 콜라, 초콜렛 등이 있습니다. 의사에게 식생활 개선에 대하여 질문하십시오
    • 운동을 합니다. 스트레스로 오는 긴장감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합니다. 매일 혹은 일주일에 3~4일 정도 20분씩 걷는 것은 혈압을 낮춰주고 건강을 지켜줍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의사와 상의하여 본인에게 맞는 운동계획을 수립합니다.
    • 술을 마시거나 약물을 남용하지 않습니다. 음주는 수면장애, 우울감, 스트레스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사처방 없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라 하더라도 너무 많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태도를 갖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거나, 화가 나거나, 의기소침해질 때마다 그것을 멈추도록 노력하십시오. 만약 부정적인 생각을 조절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의사에게 말씀하십시오. 전문 상담가가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 이완하는 기술을 배웁니다.

    명상이나 음악감상 또는 바이오피드백 (생체의 자기제어) 등 스트레스를 이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 호흡에 주의합니다

    긴장되어 있으면 숨을 얕게 쉬거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 숨을 참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증가된 때는 심호흡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똑바로 서서 천천히 깊게 코를 통해 숨을 들이쉬고, 숨을 내 쉴때는 들이 쉴 때의 두 배 정도의 시간을 들여 입으로 내 쉽니다. 보다 안정되거나 집중이 될때까지 몇 번 반복합니다.

  •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스트레스는 특히 어깨와 목을 포함한 근육의 긴장을 종종 가져오는데, 간단한 운동으로도 이런 긴장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번에 한 군데씩 근육을 움츠렸다가 푸는 운동이 좋습니다. 어깨를 귀까지 가능한 한 들어 올릴 수 있는 데까지 들어 올린다음 완전히 어깨를 이완시킵니다. 몇 번 반복 후 몸의 다른 부분도 실시하고, 하루에 적어도 한번은 똑바로 서서 스트레칭을 합니다. 의사에게 이완운동에 대해서 상의하십시오.

  • 이야기하십시오.

    누구도 자신의 스트레스를 항상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을 화나게 하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십시오. 그 사람은 가까운 친구가 될 수도 있고, 가족 또는 의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의사에게 이야기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상 중요한 문제가 생겼다면 지원모임에 참여하십시오.

  • 무엇보다도 자신의 몸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느끼시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이는 특히 다른 건강상 문제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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