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지 천식 - 서울본내과 - 알레르기 클리닉 - 기관지 천식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알레르기클리닉

서울본내과 알레르기 클리닉은 질환의 근원적 처방과 치료로, 알레르기 치료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오래 고생하셨다면 바로 서울본내과에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

기관지천식이란?

요즘에는 잘 낫지 않는 만성 피부염이나 기관지 염증, 비염 등의 증상이 있어 병원에 가면 알레르기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날이 복잡해져 가는 현대생활, 과밀 되고 서구화 된 주거환경, 질식 할 듯한 각종 공해가 증가하고 과다한 스트레스,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인스턴트식품과 첨가물, 화학제등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알레르기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요즘 급격히 그 발생이 증가 하는 질환 중에 알레르기가 항상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기관지 천식입니다.

기관지 천식이란 폐 속에 있는 숨구멍인 기관지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염증이 생김으로서 붓게 되고 가래 등이 나와 좁아들게 되어 숨쉬기가 곤란하게 되고 발작적인 기침, 가래가 발생되며 쌕쌕 거리는 숨소리를 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다가 염증이 가라앉게 되면 다시 멀쩡해지거나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 됩니다. 이러한 천식 환자는 감기 후에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며 달리기 등 운동 후에도 잘 나타나고 연탄불이나 담배 연기 등에 노출 후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는 생명이 위험해지기도 합니다.

  • 천식 발생의 원인

    알레르기 질환이 흔하지만 실제적으로 그 진단법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특히 소아 알레르기는 더더욱 판단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하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입니다. 즉 증상이 어떠한지, 어느 계절에 따른 증상의 변동이 있는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알레르기 원인에 노출되었을 시 증상의 변화가 있는지 등이며 가족 내 비슷한 증상이나 질환이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여러 가지 알레르기 검사방법이 있는데 크게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와 혈액검사, 알레르기 유발검사 등으로 나눕니다.

    피부반응검사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한 여러 원인물질을 피부에 반응을 시켜보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를 보는 검사인데 아주 간편하고 매우 민감하여 예민도와 특이성이 높아 일반적인 알레르기 진단에 주로 사용됩니다. 혈액검사는 사람의 혈액 속에 특정한 알레르기 원인에 대항하는 면역글로브린E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방법인데 종류가 한정되어있고 가격이 비싸고 예민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심되는 알레르기 원인을 직접 사람의 코나 눈, 기관지내에 작용시켜 보거나 의심되는 식품을 직접 먹여보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보는 방법인데 이는 실시하는 의사나 환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검사이므로 제한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유발검사라 합니다.

  • 천식의 진단

    알레르기 반응은 인체의 어느 부위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성 접촉성피부염, 태열(아토피성피부염),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즉,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 원인물질-꽃가루, 집 먼지 곰팡이, 바퀴벌레, 개고양이 털이나 비듬 등이 인체의 어느 부위에 작용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느냐에 따라 병명이 달라질 뿐이지 작용하는 현상은 대부분이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