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드러기 - 서울본내과 - 알레르기 클리닉 - 두드러기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알레르기클리닉

서울본내과 알레르기 클리닉은 질환의 근원적 처방과 치료로, 알레르기 치료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오래 고생하셨다면 바로 서울본내과에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두드러기란?

두드러기란 피부 상충부에 부종에 의해서 국소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대부분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대부분 수 시간 내에 저절로 없어지며 긁는 경우에 두드러기는 더 심해집니다. 한번 생긴 두드러기의 병변이 24시간 혹은 48시간 지속하는 경우는 드물고 그 이상 지속 시 단순한 두드러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번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수회 반복해서 생길 수도 있는데 대부분의 두드러기는 6주 이내에 없어집니다. 이를 급성 두드러기라고 하며 드물게는 두드러기가 6주 이상 지속 할 수도 있는데 이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 두드러기의 원인

    음식물과 약물이 급성 두드러기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1. 음식물과 식품첨가물
    2. 약물
    3.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
    4. 곤충자상
    5. 기타 자가면역질환, 유전적 두드러기, 물리적 두드러기, 악성종양 급성 두드러기는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평생 두드러기가 생길 확율은 10-20% 가량 입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드물지만 일단 생기면 원인 질환을 찾기가 어렵고 치료도 용이하지 않기에 의사와 긴밀히 협조하여 원인을 찾도록 노력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 만성두드러기

    만성두드러기와 혈관부종질환은 피부 및 혈관이 붓거나 혈장이 혈관 밖으로 나옴으로써 우리 몸속 비만세포(mast cell)에 저장되어있는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에 의해서 가려움증이나 피부발적 등을 일으키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태열(아토피성피부염),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 증상 및 원인

      가려움증이나 피부발적의 증상이 대개 일주일이내로 끝나는 경우를 급성두드러기라 하며 일반인의 15% 정도에 발생하는데 원인은 대개 음식이나 약물알레르기 혹은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상기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두드러기라 하며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가끔 어떤 음식이나 식품첨가물, 약물 등이 원인이 되며 이런 섭취물이 원인이 아닐 경우에는 여러 가지 드문 원인들을 찾아보도록 해야 합니다.

      만성두드러기나 혈관부종은 생명이 위험한 질병은 아니지만 대부분원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장기간 지속되므로 골칫거리인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