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폐증 이해하기 - 서울본내과 - 의학칼럼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의학칼럼

자폐증에 대한 이해

대부분의 아기와 어린이들은 만져주고 안아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부모나 아이 돌보는 사람과의 친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해 줍니다. 그러나 자폐증이 있는 아이들은 접촉하는 것을 싫어하고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람들을 피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아이들은 말하는 법을 영영 배우지 못하기도 합니다. 자폐증을 완치할 수는 없더라도 장애를 앓고있는 아이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자폐증은 정신병이 아닙니다. 자폐증은 아이의 두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해 생기는 장애입니다. 증상들은 종종 3살 이전에 나타나서 평생 지속되며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하여 경미하거나 심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폐증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관계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종종 그들 자신만의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고, 어떤 자폐아들은 웃음이나 눈 맞춤에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또한 특정한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들은 엄격히 틀에 박힌 일과를 따르거나 사물의 일부에 집착할 수 있으며, 일부는 심지어 자신들이나 다른 사람들을 해치려고 하기도 합니다.

누구에게 나타나는가?

여아보다 남아에서 네 배정도 더 자폐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자폐증은 모든 인종과 계층에서 나타나며, 어떤 아이들에게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의 부모는 종종 자신을 탓합니다. 그러나 자폐증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특정 유전자가 아이의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또 바이러스나 화학물질처럼 다른 요인들이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도움이 되는가?

초기의 도움이 자폐증 어린이에게 결정적인데 그 이유는 아이들은 매우 어릴 때 가장 잘 배우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이 사회성과 언어를 배우도록 도울 수 있으며, 관련 프로그램이 아이의 필요에 맞추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자라면서 각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이 도움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먼저 주치의와 함께 상의한다면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폐증의 징후들

자폐증을 가진 각 사람의 독특합니다. 다음과 같은 징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말을 배우는데 느리거나 아예 배우지 못한다.
  2. 다른 사람들과 있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3. 다른 아이들이 하는 것처럼 함께 어울려 놀지 않는다.
  4. 소리, 접촉, 냄새, 맛에 민감하다.
  5. 짜증을 내거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해치려고 한다.

목록

문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