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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환자의 운동에 대한 조언 - 서울본내과 - 의학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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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칼럼

당신이 좀 더 활동적이라면,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세요. 운동시에는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고 안전을 유지하며, 언제 운동을 멈추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의 활력 유지하기

활기찬 운동은 심장이 더 빨리 뛰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체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불필요한 체중을 줄일 수 있고, 혈당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활기차게 걷기나 조깅을 시도해보십시오. 발이나 다리에 문제가 있다면 수영이나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지, 30분 정도는 하시고, 되도록이면 빠뜨리는 날 없이 꾸준하게 활력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하기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을 줄이고, 근육통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전, 후 5분 정도는 가벼운 운동을 하십시오.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해 스트레칭 동작을 배울 수 도 있습니다. 의료진으로부터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에 관해 조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음식섭취가 필요할까요?

대부분의 경우에, 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음식을 드실 필요가 없는데, 인슐린을 투여받지 않는다면 특히 그렇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을 먹는다면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이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그로인해 저혈당이 될 수 있으므로 혈당을 빨리 증가시킬 수 있는 포도당 정제나 사탕, 과일 같은 것들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이 낮다고 느낄 경우에만 이들을 섭취 하세요.

말하고 노래하기 검사(Talk-Sing Test)

말하고 노래하기 검사는 당신이 운동을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가를 알려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안전한 범위 안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만약 숨이 찬다면 속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노래를 정확하게 부를 수 있다면 속도를 내십시오. 언덕을 오르거나,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실내 운동용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을 하여 저항력을 증가시키십시오.

안전 수칙

아래의 수칙들은 운동을 할 때 안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친구와 함께 운동을 하고, 신분증을 가지고 다닙니다.
  •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는 의료주의용 팔찌를 착용합니다.
  • 편안한 신발을 신고 안전장비를 갖추고 운동을 합니다.
  • 운동전, 도중, 후에 물을 마십니다.
  • 날씨에 맞는 옷을 적절히 입고 운동을 합니다.
  • 너무 덥거나 추운 날씨에서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 아플 때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짐이 있을 경우에는 운동을 멈추고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 가슴에 통증이나, 답답함, 조이는 느낌이 있는 경우
  • 목, 어깨, 등, 팔, 다리, 발이 무겁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 특별한 이유 없이 호흡이 가쁠 때
  •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있는 경우
  • 특별한 이유 없이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질 때
  •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이 심해질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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