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중조절에 관하여 (2) - 서울본내과 - 의학칼럼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의학칼럼

어떤 종류의 음료를 마시나요?

매일 8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시는 음료의 양을 제한해야 할 경우, 담당 의사의 조언에 따르고, 항상 물이나 기타 칼로리가 낮은 음료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주스는 칼로리가 높으므로, 하루에 작은 컵으로1-2컵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성 음료는 칼로리가 높으며, 알코올성 음료를 마시지 않을 때 보다 더 허기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을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더 적은 양을 섭취합니다.

    • 더 적은 분량을 담을 수 있는 작은 접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단 식사를 한 후 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식당에 가면, 포장을 위한 음식을 주문하고, 먹기 전에 반 정도의 음식의 양을 포장에 남겨 놓습니다. 이것은 레스토랑에서 먹는 음식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당에서 한 음식을 주문하고, 다른 사람과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고칼로리의 간식 대신 건강에 좋은, 저 칼로리 간식을 섭취합니다.

    • 포테이토 칩이나 견과류, 초코렛 대신 신선한 과일, 채소, 무지방 떡 또는 뻥튀기 등을 선택합니다.
    • 사이다나 청량 음료 대신 물이나 무-칼로리 음료를 마십니다.
  •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식사를 건너뛰면, 그 후에는 과식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시간이 없다면, 식사 대신 건강에 좋은 간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배가 고플 때 식품점에서 장을 보지 않습니다.

    배가 고플 때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살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한 후, 건강에 좋은 식품 리스트를 작성하여 장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적으로 좀 더 활동적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만약 그 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었다면, 먼저 담당의에게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무작정 격렬한(심한)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한다면 다칠 수도 있으므로,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담당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거의 매일, 최소한 30분 이상 걷기, 자전거 타기, 댄스, 수영과 같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타 방법

    •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 상점에서 먼 곳에 주차하고 걷기
    • 쇼핑하며 쇼핑몰 주위를 걷기

당신이 정말 좋아하는 종류의 운동을 찾아서 당신의 일과에 포함시킵니다. 아침, 저녁 운동하기에 적당한 프로그램을 가진 많은 헬스클럽들이 있습니다. 활동적인 ‘운동 친구’를 정기적으로 만나는 것도 좋습니다

체중 감소를 위해 기억해야 할 다른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TV를 시청하면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과 같이, 과식의 욕구를 주는 상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독서나 산책, 공예 등, 이러한 상황을 피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한 지원 단체나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하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체중 감량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체중 감소 목표에 계속 흥미를 갖도록 도와줄 것이며, 그들은 목표 진전 상황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목록

문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