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방내 종괴를 조기에 발견하기 - 서울본내과 - 의학칼럼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의학칼럼

유방암을 초기에 발견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유방의 종괴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 3가지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 유방조영술(mammograms)을 정기적(보통 40세 정도부터 1-2년에 한번씩)으로 받습니다.
  • 의사의 진찰을 받습니다.
  • 매달 유방암 자가검진을 실시합니다.

위 사항들을 모두 실천하시면 유방에 생긴 암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아집니다.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수록 치료가 훨씬 쉬워질 뿐만 아니라 효과도 훨씬 더 높아집니다.

유방조영술(mammogram)이란 무엇인가요?

유방조영술은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검사 방법으로 종괴가 손으로 만져서 느껴질 만큼 자라기 전 최대 2년까지도 미리 종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방조영술은 유방을 검사하기 위한 특수한 종류의 X-레이입니다. 이 X-레이 촬영에 쓰이는 방사능량은 매우 적어 유해하지 않습니다.

유방조영술에서는 암 조직이 유방의 정상 조직에 비해 밀도가 더 높으므로(더 촘촘하므로) 그 차이를 이용하여 확인을 하게 됩니다. 방사선과 전문의가 X-레이 결과를 가지고 유방암이나 그 밖의 유방 이상징후가 있는지를 살펴보실 것입니다.

유방조영술은 어떻게 검사하나요?

유방을 선반에 올려놓은 후 X-레이 기계가 서서히 내려와 유방에 압력이 느껴질 때까지 유방을 누르게 됩니다. 이때 가해지는 압력은 유방을 고르게 펴서 더 나은 X-레이 영상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X-레이 촬영에는 1-2분 정도 소요되므로 보통 총 검사 소요시간은 2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유방조영술을 할 때 통증이 있나요?

유방조영술을 하는 동안 불편감을 느끼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 자체가 소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월경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검사를 받게 되면, 이 시기에는 유방의 압통이 덜하므로 불편감도 더 적을 수 있습니다.

유방조영술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4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1-2년에 한 번씩은 유방조영술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유방암의 가족력과 같은 유방암 위험인자가 있다면, 주치의는 유방조영술을 더 자주 받거나 검사를 더 이른 나이에 시작하도록 권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진찰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20세부터 1-2년에 한 번씩 진찰을 받기 시작합니다. 언제부터 진찰을 시작할지 주치의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자가검진은 얼마나 자주 실시해야 하나요?

유방암 자가검진은 20세 경에 시작하여 매달 실시해야 합니다. 이렇게 낮은 연령대에서는, 정상적인 유방의 선이나 관조직도 작은 덩어리로 만져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적인 유방이 어떻게 느껴지는지에 익숙해지면서 새로운 종괴가 발생할 경우 구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월경이 끝나고 2-3일 경과한 시점(보통 이때 검사하는 것이 유방의 통증이 덜합니다)에 자가검진을 하도록 하십시오. 만일 월경을 하지 않거나 불규칙한 경우에는 매달 같은 날짜에 검사하시면 됩니다.

자가 검진 시 주의해서 살펴야 하는 변화들

새로운 덩어리(통증이나 압통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 비정상적으로 유방조직이 단단해지는 경우
  • 유두로부터 점성이 있거나 혈액이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 유두나 유방의 피부에 분비물이 확인되거나 함몰된 경우
  • 한쪽 유방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경우
  • 한쪽 유방이 다른 쪽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처지는 경우

종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먼저 거울 앞에 서보십시오. 양쪽 팔을 몸 옆에 붙인 상태에서, 양쪽 유방을 관찰합니다. 그리고 양쪽 팔을 머리 뒤로 넘긴 상태에서 양쪽 유방을 관찰합니다. 그 다음 양쪽 팔을 엉덩이 위에 올리고 가슴을 앞으로 숙인 상태에서 양쪽 유방을 관찰하십시오.

다음으로 베개를 왼쪽 어깨에 두고 누우십시오. 왼손을 머리 뒤에 놓고 오른손의 가운데 손가락 3개로 왼쪽 유방을 검사합니다. 바깥쪽으로부터 작은 원을 그리듯이 유두 쪽으로 검진하도록 합니다. 검진을 끝낸 후에는 유두를 살짝 짜보아 분비물(유두로부터 나오는 액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어깨 아래에 베개를 놓고 오른쪽 유방을 검사합니다.

반드시 쇄골 및 겨드랑이까지 포함하여 검사하도록 하십시오. 이 부근에는 림프절들이 있으며, 암은 림프절 조직으로 퍼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목록

문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