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구 건조증 - 서울본내과 - 의학칼럼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의학칼럼
제목

안구 건조증

환자의 치료 기준

안구 건조증의 치료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구 건조의 징후 및 증상을 줄이거나 경감하는 것
  • 시각 기능이 유지되거나 향상되는 것
  • 구조적 손상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 것

진단

많은 안구 표면 질환에서 이물감, 경미한 가려움증, 자극감, 통증 등 안구 건조와 유사한 증상이 유발됩니다. 환경적 요인(예: 비행기 여행, 에어컨 송풍구 근처에 위치, 낮은 습도 등), 장시간의 시각적 노동(예: 독서, 컴퓨터 사용), 또는 증상이 개선되는 여건들(인공 눈물을 사용할 경우 증상이 경감되는 등)과 같은 원인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안구건조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확진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임상적 관찰과 검사가 이용됩니다.

2007년 국제 안구 건조 워크숍 보고서(Report of the International Dry Eye Workshop)에서 채택된 진단기준에 의하면, 워크숍 참가자들은 눈물의 수분 생성 결핍과 증발에 의한 손실(evaporative loss) 증가, 이 두 가지가 주요한 원인인자로서 각각 독립적으로 안구 건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두 원인인자는 함께 존재할 수도 있으며 두 요인 모두 안구 건조의 증상이나 징후에 기여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안구 건조가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감염이나 라식 수술(LASIK)후에 발생하는 신경영양각막염(neurotrophic keratitis) 등 다양한 요인들이 눈물 생성의 감소와 증발손실 증가의 유발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들은 권장되는 빈도로 성인용 종합 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 건조의 징후를 보이는 증상이 있는 환자를 처음 평가할 때에는 안구 건조와 관련이 있는 항목이 포함된 성인용 종합 눈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진단 검사

경미한 자극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눈물막 파괴시간(tear break-up time)이 짧은 것으로 나타날 경우 눈물의 수분 생성은 정상적이면서 눈물막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으며, 안구표면에 염색 정도는 최소한도로 나타나거나 염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등도 내지 중증의 눈물 수분 결핍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눈물막 파괴시간 검사, 안구표면 염색 검사(rose Bengal, fluorescein 또는 lissamine green), 쉬르머 검사(Schirmer test) 등의 검사법들 중 한 가지 이상의 검사를 통해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검사법들 중 쉬르머 검사는 눈물막의 안정성을 교란하여 안구표면 염색 검사에서 위양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검사는 기술된 순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의 기능부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각막지각(corneal sensation)의 평가도 실시되어야 합니다. 현저한 정도의 안구 건조증이 있는 환자들, 또는 자가면역질환의 징후나 증상이 있는 환자(예. 구내 건조), 또는 자가면역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환자들은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실험실적 및 임상적 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치료

안구 건조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종종 여러 종류의 원인 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법에 잘 들어맞는 원인 인자를 찾아 치료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눈물 대체요법은 다른 추가적인 원인 인자에 대한 고려 없이 단독으로 치료를 실시할 경우 종종 실패하곤 합니다.

눈꺼풀염(blepharitis)과 같은 만성적 질환과 관련되어 비가역적 눈물 결핍 또는 증발 증가가 발생하는 환자들에게는 안과의가 안구 건조에 대한 자연적 병의 진행 경과 및 만성적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현실적인 치료 목표 예상치를 설정하여 환자와 함께 논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상태의 조절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치료형태에 따른 안구 건조증의 치료법들도 있습니다. 이 치료법들 중 증발성 눈물 결핍에 특히 유효한 치료법으로는 환경의 개선, 눈꺼풀염(blepharitis)이나 눈꺼풀 판샘염(meibomianitis)과 같은 상태에 대한 눈꺼풀 치료, 인공눈물 치환법, 특수 수분공급 안경(moisture chamber spectacles), 또는 눈꺼풀 봉합술(tarsorrhaphy) 등의 시술이 있습니다.

안구 건조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 어떤 치료를 하도록 권장할 것인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환자의 요구와 취향, 그리고 치료하는 안과의의 의학적 판단에 기초하여 치료의 순서와 치료법들의 병행여부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상담 및 의뢰

안구 건조 환자의 치료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질환의 진행과정상 만성적 특성이 있다는 측면에 대한 환자교육과 치료 용법, 용량에 대한 자세한 지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환자의 순응도와 질환에 대한 이해도, 질환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의 위험에 대해 정기적으로 재평가하는 것과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에게 정보를 다시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환자와 담당의가 함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현실적인 치료 목표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중증의 안구 건조증이 있는 환자들은 콘택트렌즈에 불내성이 생기고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안구 건조증이 있는 것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는 굴절교정수술을 받는 경우에 안구 건조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 환자가 굴절교정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에 안구 건조증부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 건조 상태의 중증도와 치료에 대한 반응도에 따라 안구 건조 환자를 다른 진료과에 의뢰해야 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중등도 내지 중증의 상태로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전신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해당 환자의 경우와 같은 상태를 조절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거나, 경험이 있는 안과 전문의에게 시의적절한 진료의뢰를 할 것이 권고됩니다. 환자가 전신적 면역기능부전을 앓고 있거나 면역억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내과의나 류머티즘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일차성 쇼그렌 증후군(primary Sjogren syndrome)이나 이차성 쇼그렌 증후군(결합조직 질환과 관련된), 또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결합조직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해당 분야에 적합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목록

문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