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치료 FAQ

통증치료는 전문적인 해부학*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평가를 거친 치료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통증의 원인을 해결합니다. 따라서 개인마다 다양한 치료법이 적용되며, 가장 경제적이며 합리적인 치료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서울본내과 통증클리닉

아래 질문을 클릭해 보세요.

척추디스크는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나요?

원칙적으로 허리디스크의 경우 척추분리증이 동반되지 않는 척추협착증이나 대소변 장해나 다리의 운동신경마비증이 없다면 수술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도 심한 척수증으로 인하여 수저질을 못할 정도이거나 다리에 힘이 빠져 걷기 어려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차적으로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는 90%이상에서 수술 없이 약물치료나 재활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비수술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첨단 X-ray 투시장비인 C-arm을 직접 보면서 주요 환부에 약물을 주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비수술적 치료는 바늘을 이용하여 절개 없이 시술이 진행되므로 흉터가 남지 않고 정상조직에 대한 손상이 없어 염증에 대한 염려, 수술후 발생되는 통증이 최소화됩니다. 또한 국부마취로 시술이 가능하여 마취로 인한 후유증도 예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취가 어려운 노인 환자 분의 경우도 안전하게 시술을 할 수가 있습니다.

통증치료 기간에서 술, 담배, 커피는 어떤가요?

비수술적 치료든, 도수치료든 가능한 통증치료기간이라면 술, 담배, 커피 등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는 미네랄을 감소시켜 골다공증을 심화할 수 있고, 니코틴이 혈관을 축소시키고 혈압을 상승하여 요추동맥의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알코올은 뼈 속의 칼슘을 빠져나가게 하여 뼈건강을 악화시키고, 카페인 음료 역시 칼슘의 배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허리 치료 기간 성생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료기간중에라도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시 골반의 움직임은 복근과 척추의 근육을 강화시켜 유연하게 만들어주며, 전신의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주는 훌륭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허리가 안 좋은 경우는 상위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비만, 다이어트와 디스크의 상관관계가 있나요?

비만 및 급격한 다이어트는 통증을 심각하게 악화시키고, 허리건강 관절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 적당한 운동으로 지속적인 체중감소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도 통증의 원인이 되나요?

물론입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두통은 물론이고, 최근의 많은 연구결과들이 스트레스가 요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성 요통은 보통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면 사라지기도 하는데, 심할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해 통증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주당 몇 회 진행하고,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주 2~3회가 적당하며 주1회 진행시에는 본인의 습관과 자세 개선 노력이 특히 중요합니다. 치료의 기간은 개인마다, 질환이나 증상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치료 중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 방법은 다 같은가요?

사람마다, 질환마다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도수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통증감소와 기능의 회복입니다.

도수치료 당일에는 괜찮은데, 하루 이틀 지나면 다시 돌아가는 것은 왜 그런가요?

오래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은 치료와 더불어 바른 자세를 위한 개인적 노력이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도수치료 다음날 몸살기가 있는 경우도 생깁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가정이나 직장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나 스트레칭법을 알고 싶습니다.

도수치료 기간은 물론이고 치료가 끝난 후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의 습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자세로 하루 2~3차례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본내과 통증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