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조기진단클리닉

폐암은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폐암이란

폐암은 폐에 생기는 악성종양(암)을 말하며, 폐를 구성하는 조직에서 종양이 일차적으로 발생한 “원발성 폐암”과 폐가 아닌 다른 장기에서 종양이 발생하여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이동해 증식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암은 조직학적 모양에 따라 소세포폐암small cell lung cancer(15%)과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85%)으로 분류하며, 비소세포폐암은 다시 선암adenocarcinoma(40%),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30%), 대세포암large cell carcinoma 등으로 구분합니다.

폐암의 종류

소세포폐암은 폐암 환자의 약 15~25%에서 발생하며, 전반적으로 악성도가 강하여 발견 당시 다른 장기 등에 전이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흡연량이 많은 사람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은 조기에 진단하면 수술적 치료를 통하여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평상피세포암의 경우 흡연과 연관이 많은 반면 선암은 상대적으로 흡연과 연관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의 원인

폐암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발생원인의 약 70%를 차지하는 흡연입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방사선, 석면, 공해, 밀폐된 공간에서의 오래된 작업, 요리 등 환기가 충분하지 않은 환경에의 오래된 노출, 간접흡연, 바이러스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흡연을 하지 않는 여성 폐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서 심각한 대기오염과 함께 환기되지 않은 생활공간, 작업공간에서의 환경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폐를 깨끗하게

폐암검진은 무조건 조기진단입니다!

폐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혈담, 체중감소이고, 흉통, 숨 쉴 때 쌕쌕거림, 피로, 식욕감소, 목쉼, 연하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는 이미 많은 진행이 되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폐암은 무엇보다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폐암 환자의 대다수가 증상 없이 건강검진이나 다른 병의 우연한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히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일반 X-ray 촬영에서 발견하기 힘든 조기 폐암검진을 위해 의사의 진단에 따라 정기적인 CT촬영은 필수입니다.